안양지역뉴스/안양

[20191014]안양시, 스마트시티 분야 국토부장관상 수상

안양똑딱이 2019. 10. 13. 22:51

 

안양시가 지난 11일 국토발전전시관(서울 중구)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도시대상’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시민맞춤형 스마트안전도시’사업추진과 관련해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지난 2009년 스마트도시통합센터(구 U-통합상황실) 개소와 함께 첨단방범망 구축으로 여러차례 기관표창을 수상한데 이어 다시 한 번 진가를 발휘해 또다시 전국 최고의 스마트안전도시임을 입증했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29개 지자체 중 1년 동안 시민 삶의 질 개선과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 단체를 평가해 격려하는 자리다.

시는 이번 도시대상 스마트시티 분야에 ‘시민맞춤형 스마트안전도시’추진과정을 출품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는 스마트도시통합센터 구축과 함께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안심귀가서비스’를 구축하고, 민간경비보안기업과 경찰서 112종합상황실을 연계한 민관경 협력거버넌스를 구현했다.

특히 시의 스마트안전 트레이드마크가 된 ‘스마트폰 안심귀가서비스’는 인근 11개 지자체로 파급돼 보다 많은 주민들이 안전혜택을 누리게도 했다.

시는 또 최근 여성, 장애인,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했는가 하면, 방법용CCTV를 2백만 화소 이상의 고화질로 교체하며 더욱 똑똑해진 방범망을 자랑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