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90926]기록에서 찾은 1973 안양 전시회..석수도서관 10월 한달

안양똑딱이 2019. 9. 26. 14:21

 

‘관악정기 이어받고 수리기슭 닦은 터에....’로 시작되는‘ 안양시민의 노래’는 어떤 탄생비화가 있었을까! 당시 공문서에서 그 발자취를 더듬어 볼 수 있다.

안양시가 옛 기록물을 공개한다. 시로 승격 된지 50년이 가까워지는 시점에 안양의 역사적 발자취를 재조명하고 시민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마련한 ‘기록에서 찾은 1973 안양’ 전시회가 10월 한 달 동안 석수도서관에서 열리고 있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듯 하다.

안양은 지난 1973년 7월 1일자 시로 승격됐다. 인구 5만 명을 넘어서 ‘시흥군 안양읍’에서 ‘경기도 안양시’로 문패를 바꿔 달았다.

‘안양시민의 노래’는 당시 시 승격을 기념해 시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제작이 추진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안양시민의 노래’와 ‘안양시민헌장’ 등의 시 상징물이 제정되기까지 과정이 담긴 1973∼1974년 당시의 기록물 40여점이 선보였다.

미리 엿보기를 하면 시민의 노래와 시민헌장 그리고 시기와 시휘장 제정에 따른 시민공모, 전문위원 위촉 현황, 모집결과, 당선작 시상, 두 차례에 걸친 회의록, 총평회 및 시민의견 청취 등의 문서가 눈길을 끈다.

빛바랜 종이에 수기로 써내려간 시민의 노래 가사는 전자문서가 일반화 돼 있는 현재에 비추어 세월의 무상함도 느끼게 한다.

또 지금은 고인이 됐거나 오래전 현직에서 물러난 초대 장용순 안양시장과 낯선 이름의 공무원들 서명 및 직인도 시선을 모을 만하다.

안양을 상징할 나무(향나무), 꽃(진달래), 동물(독수리) 등을 정하기까지 유관기관과 각 학교에 의뢰했던 결재문서도 있다. 특히 이채로운 것은 시 상징 동물선정 집계현황에는 독수리 말고도 캥거루, 꿩, 젖소 등도 있었다는 것이다.

당시 문서는‘개나리’는 번식과 성장이 빨라 시민의 저력을,‘은행나무’는 병충해가 없어 무궁한 번영을,‘독수리’는 하늘의 왕자로서 기상과 번영을 의미함을 선정이유로 밝혀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