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70601]안양시, 미세먼지 탈출 저감 대책 제시

안양똑딱이 2017. 6. 1. 17:47

 

안양시은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지난 31일 발표했다.

□ 공원에 미세먼지‧오존 환경알리미 설치
시는 최근 미세먼지 증가에 따른 오염도 악화 및 국민 관심 증가에 따라 미세먼지‧오존 환경알리미를 삼덕공원 및 중앙공원 2곳에 설치하여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정보을 제공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안양천 쌍개울 산책로 자전거도로 주변에도 미세먼지‧오존 환경알리미을 설치할 예정이며, 현재 시에는 안양시청앞, 비산사거리, 안양1번가, 박달2동주민센터앞 4곳에 대기오염전광판이 설치되어 대기오염정보 및 대기질 예·경보를 실시간으로 표출하고 있다.

□ 초미세먼지 측정장비 신규 설치
최근 고농도의 미세먼지 발생에 따라 작년에 안양6동 대기오염측정소에 초미세먼지 측정장비를 설치했고 금년에 부림동, 호계동, 안양2동 등 3개소 대기오염측정소에 초미세먼지 측정장비를 신규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상시 대기오염측정 체계를 구축하여 대기오염도를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줄 계획이다.

□ 고농도 미세먼지 집중관리
시는 수도권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으로 발령요건(일정기준이상)을 충족하여 발령 시 행정‧공공기관의 직원 및 관용차량은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 시에서 운영(발주)하는 사업장 및 공사장은 가동율 하향조정, 먼지배출공정 중지 등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
한편 지난 3월부터 5월 중순까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62개소를 특별점검하여 위반업소 6개소에 행정처분 및 과태료를 부과했으며, 악취와 미세먼지 발생빈도가 특히 높은 지역에 미세먼지 및 악취측정기기를 올해 1월에 설치해 대기질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다.

□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및 경유버스를 CNG버스로 단계적 대체
시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저공해 자동차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까지 전기자동차 63대를 추가 보급할 예정이며,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시청 등 4개소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설치하여 충전인프라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또한 경유버스를 친환경적인 CNG버스로 2019년까지 100대를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노후 경유차량 저공해화 사업 지속 추진
시는 대기환경오염의 주범으로 파악되고 있는 2005년 이전 제작된 경유 차량에 대해 저감장치 부착을 유도하거나 1,500대 조기폐차를 목표로 정했다.
또한 경유차를 포함해 휘발유, 가스 등을 연료로 하는 차량도 배출가스를 수시로 점검하고, 4개반 8명의 단속반을 편성해 터미널, 차고지, 운수업체 등에서 공회전 단속을 연중 실시한다.

□ 저녹스버너 설치 지원 및 영세사업장 미세먼지 저감 개선사업 추진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저녹스버너 설치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비영리법인이나 단체, 상업용 건축물, 공동주택 등의 일반보일러나 냉온수기 및 건조시설의 일반버너가 대상이며 2019년까지 34대에 대해 1억8천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금년부터 가정용 일반보일러 145대를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할 수 있도록 2천3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영세한 대기배출사업자에 대하여 방지시설 교체를 위해 7개소에 1억원을 지원하며, 대기배출시설 131개 사업장과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145개소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 생활주변 오염원 차단에 주력
시는 진공노면청소차량을 6대를 확보하고 비산먼지를 지속적으로 유발하는 도로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미세먼지 경보 발령시 진공노면청소차량과 살수차량(2대)을 아침 이른시간부터 오후 6시까지 종일 운행한다.
비산먼지발생사업장에는 환경전담요원을 배치해 주변도로를 수시 청소할 것을 권고하고 토사운반차량의 과적 과속에 따른 흙먼지 발생을 단속하기로 했다.
또한 명예환경감시원 106명에 대해 주기적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해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이나 무단소각 등을 주민들 스스로 감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공원이나 하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상시 대기오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종합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을 통해 시민이 마음껏 숨쉬고 힐링할 수 있는 안양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