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의왕

[20170302]의왕시, 3.1절 의왕면사무소 독립만세운동 기념

안양똑딱이 2017. 3. 1. 23:53

 

경기 의왕시가 제98주년 3.1절을 맞아 일제강점기 당시 의왕면사무소에서 펼쳐졌던 대한독립만세를 기념해 이를 재현하는 행사가 지난 1일 오전 의왕문화원 대강당에서 김성제 의왕시장과 신창현 국회의원, 기길운 시의회의장, 한봉우 의왕문화원 원장 및 광복회원, 시‧도의원을 비롯한 순국열사 후손, 학생과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의왕문화원이 주관한 이날 행사는 기미년 독립만세 운동 당시 조국 독립에 몸과 마음을 바쳐 투쟁했던 선열들의 얼을 기리며 나라 사랑 정신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돼 의왕 출신 독립운동가 이봉근(이복영) 선생의 후손인 이기병씨의 독립선언문 낭독을 시작으로 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3.1절 노래 제창, 연극 및 진혼무 공연, 독립만세 재현행사를 차례로 진행했다.
특히 1919년 3월 31일 독립만세를 외쳤던 의왕 출신 독립운동가 성주복 선생과 이봉근(이복영) 선생, 지역주민 800여 명이 만세운동 시위를 벌였던 상황을 의왕청소년수련관 청소년들로 이뤄진 연극동아리가 ‘의왕면사무소 앞 독립만세운동’이란 제목으로 재구성해 공연했다.

또한 3.1절 기념 연극 공연과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기리는 진혼무 공연도 펼쳐졌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98년 전 독립만세를 외치며 하나가 됐던 순국선열과 조상들을 기리며, 현재를 사는 우리들도 서로의 이견과 입장 차이를 극복하고 좋은 사회,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