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40318]안양지속협, 2024년 첫 삼막천 모니터링 나서다

안양똑딱이 2024. 3. 19. 14:58

 

2024.03.18/ #삼막천 #모니터링 #생물다양성/ 안양지속가능발전협의협 2024년 첫 하천 생태모니터링. 삼막천(신촌교에서 느티나무 돌다리 구간)에서 생물 조사. 수질측정(2곳). 쓰레기 줍기 등을 실시하다.

 

안양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과거에는 썩어가던 안양천이 지금은 많이 좋아져서 만족한다"고 대부분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러한 수질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안양천 수질이나 거주하는 생물에 대한 데이터가 누적되어 변화추이를 살펴볼 수 있는 지속적인 모니터링 작업이 진행되어야한다.

모니터링작업은 대체로 수질, 생태계, 수리/수문, 인문/사회의 분야에 걸쳐 이루어진다. 안양시 환경정책과에서는 시민단체와 함께 안양천을 비롯한 지천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관련 안양시지속가능삭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안양천(명학대교- 구군포교)과 삼막천(신촌교-느티나무 돌다리)에 대해 격월로 번갈아가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안양천은 경기도와 서울시의 13개 지자체를 흐르는 하천임과 동시에 안양시의 귀중한 자연임에 틀림없다. 안양천의 수질을 유지하고 생태를 가꾸기 위해서는 연합하여 안양천을 지키는 작업도 중요하지만 생명다양성 측면에서 동식물이 하천에서 함께 살아갈수 있도록 천변의 나무와 숲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안양천의 환경이 지켜지고 얼마나 활용될 수 있는가는 우리 모두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