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담론

[유근성]안양시를 수도권 중심도시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제안

안양똑딱이 2016. 7. 1. 15:55
[유근성]안양시를 수도권 중심도시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제안

[2006/03/09 안양홈피]네티즌


 

안양시를 수도권 중심도시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제안

성실하고 진지한 답변에 우선 깊은 감사드립니다. 역시 60만 거주 지자체의 공무원들이 그럴리가 없지하는 안도감에 접수처리 절차상의 오해는 사라졌습니다. 또한 덕분에 우리 안양시의 도시발전 기본 컨셉을 파악하고 이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공공기관에서 제공하여야 하는 대민서비스중의 일부라고 생각 합니다)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리는 의미에서 그리고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간단한 안양시 업그레이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현재를 폄하하거나 깍아내리려 함이 아닌 개선을 위해 같이 고민하기 위한 문제제기이므로 오해 없으시길 부탁드립니다-현직 시장님이든 차기 다른 시장님이든 어느분이 활용하여도 무방합니다)

[안양시 도시정책 방향]

현재 안양시는 기존 기반시설 미비를 이유로 주상복합 및 업무시설보다는 산업,유통시설을 유치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것 같습니다.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한 시각이 안양시의 발전과 성장을 저해하고 있으며 좋은 여건을 조잡하게 활용되게 하고 있다고 봅니다. 가장 단적인 예가 안양시가 치적으로 내세우는 밴쳐밸리 구간중 가장 노른자위 구간인 범계역-평촌역 사이 구간을 보면 명약관화 입니다. 고급주상복합 또는 업무시설도 아닌 이도 저도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판자촌이 되었습니다...중앙공원에 분위기에 안맞는 외롭게 서있는 썰렁한 벤처공장건물 한동...

이러한 일이 왜 일어났을까요? 1차적으로 시장을 활용할줄 모르고 무시하고 끌고가는 관료적인 발상과 2차적으로는 시대에 뒤떨어진 감각과 마인드 때문 입니다...

안양시는 예전의 안양시가 아닙니다..수도권의 경제력 집중과 급격한 팽창으로 어느새 안양시는 서울 외곽 변두리 공장도시가 아닌 수도권 중심에 파묻힌 고급주거지 또는 업무단지로의 새로운 자리매김을 시장은 요구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시장의 요구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도시 정책방향이 바로 안양시를 업그레이드시킬수 있는 기본축 입니다.

이제 안양시는 수도권 중심도시로 땅값이 올라 공업도시가 될수 없습니다. 업무도시,상업도시,고급주거도시가 되어야 합니다.(각종 문화시설과 테마파크, 호텔, 상업시설 등 대규모의 복합엔터테인먼트 단지가 그득한..)

몇년이 가도 안양시에서 깊이 생각하고 지시한바를 따르지 못하고 공터로 계속 남겨두고 눈치만 보고있는 관양동일대 공장부지를 보십시요...시장의 방향과 틀렸고 시장의 기능과 조화롭게 어울리지 못하는 정책이기 때문이죠...분당의 정자지구처럼 고급주상복합세우게 하면 금새 안양시에 최고급 주거단지 생겨납니다..도시기반시설 부족은 인허가 또는 토지형질변경과정에서 개발부담금 또는 개발이익환수방안을 통하여 충당하면 될겁니다..

그도저도 아니면 주거시설과 업무시설,교육시설,문화시설을 섞는것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한전선 이전공장터에는 대형 워터피아 또는 첨단 업무위락시설을 세우는 방법(잘 아다시피 대한전선은 현금보유능력 대단하며 무주리조트를 인수하는등 관광 위락시설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잇는터 입니다...송파구가 롯데에 초고층빌딩개발사업 유도하고 롯데와 함께 각종 규제와 반대를 헤쳐나가는것처럼 민간에게 그 기능 일부를 주는겁니다.)

같은 방식으로 오뚜기 공장터에는 대규모 외식산업단지를 유치하도록 오뚜기식품과 협력하고(거기도 식품전문 기업으로 대표적인 신도시 평촌에서 그리고 그들의 사세 확장의 모태인 현 위치에 국내 최고의 외식타운을 설계하는것도 흥미있는 소재일겁니다.)

또한 평촌의 학원가가 안양,평촌,의왕,군포,산본,과천의 중심지가 되고있는 특성(시장기능)을 반영하여 공장이전 부지에 대규모 영어체험마을 또는 영어교육단지(해외 어학연수를 대체할수 있는)를 유치하는것도 시장기능과 조화를 이룰겁니다...

주변 주민들의 반대로 순탄치 못한 시외고속터미날 건립은 유동인구가 집중되게되는 점을 착안하여 백화점등 대형 유통업체에 복합타운 개발안을 공모하여 볼수도 있고...

안양시 공무원 혼자 머리 끙끙 싸매지 마시고 시장기능을 반영하여 민간에게 던져놓고 제일 좋은걸로 고르십시요...

안양시는 평촌과 인근 과천시,의왕시,군포시,산본등으로 둘러 쌓여 있는 수도권 중심도시로서 도시 입지가 좋아 어느것을 시도하여도 좋은 성과를 이룰겁니다.

도시발전 획기적으로 됩니다...
감사합니다 ^;^

2006-03-09 22:1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