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시민연대/안양지역정보뱅크

[20211123]박영린의 월요음악회 1000회 기념 가족음악회 & 멈춤

안양지역뉴스/안양

매주 월요일 저녁 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이 운영하는 동안청소년수련관에서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에게 편하게 만나는 클래식의 음악여행을 열어왔던 '월요음악회'가 1999년부터 2021년까지 어느덧 23년의 시간과 더불어 1000회를 맞았다.
1천회를 맞이한 "박영린의 월요음악회"가 오는 12월 2일 저녁 7시30분 평촌아트홀 공연장에서 가족음악회를 연다. 

(사)코리아콘서트오케스트라와 박영린 예술감독의 지휘로 진행되는 이날 공연에는 그리이그의 페르귄트 조곡이 스토리 설명과 함께 연주되고, 뉴에이지 음악인 ‘머나먼 빛, 피아졸라의 명곡 Oblivion (망각), 겨울 등을 들려준다.

"박영린의 월요음악회"는 지난 1999년 4월 안양시청소년수련관 개관과 더불어 시작된 특화 프로그램으로 1999년 4월 12일  비발디의 '사계'로 막을 올린 이후 평상시에는 영상음악회로 지역 주민들이 쉽고 편하게 클래식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해 안양지역의 문화예술인구의 저변확대에 기여해 왔으며 독일 라이프찌히 음대의 볼프강 매더 교수, 국내 최고의 바이올린 연주가 김영준 교수, 클라리넷 연주가 김현곤 교수 등과 타악기 전문 연주 그룹인 아카데미 타악기 앙상블 초청공연을 비롯 현악4중주, 금관 앙상블 등 국내외의 수준 높은 연주가들의 초청 연주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월요음악회는 그동안 지역청소년과 시민들에게 문화감수성 향상과 무겁다고 인식되어 온 클래식음악의 대중화와 저변 확대는 물론 클래식을 알고자 하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음악 사랑방 역할을 해왔으며 지난 23년동안 다녀간 관객 수만도 6만여명이 훌쩍 넘는다. 물론 입장료도 단돈 천원에 불과하다. 그것도 특별공연때 만큼은 무료였다.

전문음악인 초청연주회는 물론 해설이 있는 영상음악회, '악기순례' 코너를 통해 연주하는 악기의 역사, 성능, 음색 등에 대한 설명으로 학교에서 습득하지 못하는 음악에 대한 공부는 물론 궁금증까지 해소하는 '가족을 위한 음악회'로 자리매김하면서 전국문예회관 연합회가 공모한 교육부문 우수프로그램에 선정되기도 했다.

월요음악회가 초석을 다지고 결실을 맺은 성과도 적지않다. 초창기 엄마손을 잡고 음악을 들으러 왔던 코흘리개 초등학교 어린이들과 중학생들은 이제 30대의 성인이 되었으다. 그중에는 악기를 시작하고 음악을 전공해 이제 음악가로 활동하는 이들도 적지않은데 박영린 감독의 버팀목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월요음악회는 지난 10월 25일 1000회를 맞아 동안청소년수련관 강당에서 1000회 기념 특별연주회를 가졌다.

사실 1천회를 맞이한 이날 공연은 안양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매우 의미있는 공연으로 안양시와 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이 적극 나서 뜻있고 의미있는 기념공연을 준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시국이라는 이유로 제대로 된 홍보도 없어 막상 청소년 및 월요음악회를 아끼는 시민들은 1000회라는 뜻깊은 행사를 알지도 못했고, 그동안 월요음악회가 배출한 수많은 청소년, 대학생과 음악인들과도 함께 하지 못해 큰 아쉬움을 주었다.    

"박영린의 월요음악회"는 새로운 출발을 위하여 23년간의 장정을 잠시 멈춘다고 한다.

‘박영린 예술감독은 그동안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해 지난 10월 1000회 정기음악회에 이어 12월 2일 열리는 1000회 기념 가족음악회가 사실상 고별 무대가 아닐까 싶다.

한편  박영린의 월요음악회 1000회 기념 가족음악회는 전석 무료 초청공연으로 진행된다. 010-5234-7194 로 성함, 필요한 티켓 수를 문자로 보내주면 최우선으로 좌석을 확보할수 한다. 코로나 19로 인한 거리두기로 좌석 수가 제한되오니 서두르기 바란다.





2021년 12월 2일(목)저녁 7시 반/평촌아트홀 공연장에서 1,000회 기념 (사)코리아콘서트오케스트라의 가족음악회가 열립니다.
박영린 예술감독의 지휘로 진행되는 이 공연에 여러분을 무료 초대합니다.
그리이그의 페르귄트 조곡이 스토리 설명과 함께 연주되고, 뉴에이지 음악인 ‘머나먼 빛, 피아졸라의 명곡 Oblivion (망각), 겨울 등의 수준 높은 연주를 감상하십니다.
010-5234-7194 로 성함, 필요하신 티켓 수를 문자로 보내주시면 최우선으로 좌석을 확보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거리두기로 좌석 수가 제한되오니 서두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