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70314]안양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16년 활동보고서' 발간

안양똑딱이 2017. 3. 14. 15:45

 

안양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안양시장 이필운, 공동위원장 정변규)가 2016년 활동보고서를 발간했다.
안양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협의체)는 2005년 11월15일 구성되어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41조』및 『안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조례』에 근거하여 안양시의 사회보장을 증진하고 사회보장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법인․단체․시설과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민․관 협치기구이다.
안양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대표협의체와 실무협의체, 실무분과(9개분과), 31개 동(洞)보장협의체로 구성되어 지역사회 내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내 잠재적 복지자원 발굴 및 연계협력을 통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금번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대표협의체 3회, 실무협의체 4회, 실무분과 77회 등 총84회의 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의체위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 리더(위원장, 간사)교육 및 실무분과 리더(분과장)교육 실시, 제6회 안양시복지박람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관 합동워크숍, 기초생활보장 청소년 위생용품 지원사업,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사례발표회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각 실무분과별 추진사업으로는 ▸고용․자활분과 -『찾아가는 일자리 한마당』,▸나눔․기획분과 -『기부의날 기념“나눔문화 공모전”』, ▸노인분과 -『어르신 신노년 선진기관방문, 신노년문화캠페인, 찾아가는 복지사랑방』, ▸보건․의료분과 - 『Safe-Belt 안전보건사업』, ▸아동청소년분과 -『청소년인권 교육, 인권부스운영』, ▸여성분과 -『여성폭력 예방 캠페인』, ▸영유아분과 -『맞벌이가정 유대감 향상 프로그램』, ▸장애인분과 -『장애인문화 이해하기, 장애체험부스운영』, ▸통합서비스분과 -『우리마을 복지기관알기』등의 민․관협력 사업을 실시했다.
위기가정 발굴과 지원을 담당하는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더 좋은 이웃만들기”사업을 전개 178회의 회의를 개최했으며 617가구의 복지 사각지대 및 1,118건의 자원 발굴을 통해 3,736건의 서비스를 연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2017년에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직을 강화하고 네트워크 활성화와 지역자원 연계를 통해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따뜻한 안양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