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61130] 안양시, 전국 첫 도로굴착위치 안내서비스 개시

안양똑딱이 2016. 11. 30. 13:53

 

안양시가 개편된 시 홈페이지(anyang.go.kr)를 통해 오픈API, 차트, 파일, 시트, 지도, 링크 등을 통해 과낸 자료를 제공하기 시작한 가운데 관내 도로굴착공사 지역에 대한 실시간 위치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서 관련 기관이나 기업 등이 활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전국 최초 오픈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방식이 도입된 도로굴착공사 위치안내서비스는 시 홈페이지에 탑재된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데 지하시설물 DB구축이나 관련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해 자사를 알리는 것은 물론, 수입창출 효과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픈API는 인터넷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웹 검색만을 제공받는데서 더 나아가, 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특히 지하시설물 DB구축이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에서 주로 시도되고 있는데, 현재 관내 3개 업체가 이를 활용해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어플을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변화하는 시대 네티즌들에 부합하고자 새롭게 개편한 시 홈페이지에 공공데이터 포털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며,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많은 유망기업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데이터를 수시로 업데이트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