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진기록/골목풍경

[20250504]안양 학운습지에서 아름다운 붓꽃들 인사

안양똑딱이 2025. 5. 5. 14:47

 

2025.05.04./ #생태기록 #노랑창포꽃 #붓꽃 #학운습지/ 안양 학의천 학운습지엘 갔더니 노랑창포와 붓꽃 아씨들이 아름다운 모습으로 반겨주네요.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5월에 총상(總狀) 화서로 노란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세모 모양의 타원형이고 세 개로 갈라진다. 유럽이 원산지이다. 노랑꽃창포 꽃은 노란색, 꽃창포 꽃은 적자색, 창포 꽃은 흰색, 붓꽃은 자주색으로 구분된다. 모두 수질 개선에 으뜸으로 하천습지 주변에 창포를 많이 심는 이유는 물을 맑게 해주기 때문이다.

 

5월이 되니 안양천과 학의천 곳곳에서 아름다운 붓꽃들이 얼굴을 내밀고 인사를 합니다. 붓꽃의 이름은 꽃봉오리가 선비들이 쓰던 붓에 먹을 묻힌 모양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어로 아이리스(Iris)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 무지개의 여신인 이리스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서양에서는 칼 모양을 닮은 잎 때문에 기사를 상징하는 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 국화이기도 합니다. 붓꽃 꽃말은 좋은소식, 기쁜소식, 잘 전해 주세요, 신비로운 사람, 사랑입니다. 아이리스는 그리스어로 무지개를 뜻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와 헤라의 뜻을 지상에 전하기 위해 무지개를 타고 내려온 여신이 아이리스입니다. 붓꽃 꽃말은 색상과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보라색은 행운을 상징하고 노란색은 믿는 사람의 행복, 제비붓꽃은 행운이 온다, 독일붓꽃은 멋진결혼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노랑 붓꽃은 학명이 `Iris Koreana` 라고 불리울 정도로 우리의 꽃으로 불리웁니다. 왜냐하면 노랑 붓꽃은 우리 산야 곳곳에서 자생하는 붓꽃이기 때문이죠. 노랑붓꽃의 꽃말은 믿는 사람의 행복입니다. 또한 예로부터 민간에선 약재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오염된 환경과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점점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는데 안양천과 학의천에 많이 자생하고 있어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