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진기록/골목풍경

[20240228]안양일번가몰에 <안양시공익활동지원센터> 조성

안양똑딱이 2025. 2. 28. 19:25

 

2025.02.22/ #도시기록 #궁간 #시설 #안양역지하상가/ 안양시공익활동지원센터 공간 조성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안양역지하상가.
위치: 안양일번가몰(안양역지하상가) 중앙 통로에서 2번 출구 방향.

 

안양시는 시민들의 욕구 증가와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양일번가몰(안양역지하상가)에 안양시공익활동지원센터(지원센터)를 건립을 추진중이다.

 

지원센터는 공익활동 영역 전반을 의미하는 시민사회를 지원하는 중간 지원조직으로 시민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제도와 정책 개선 활동, 교육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 등 인적·물적 지원을 주관하는 기관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2210월 시민사회 수요에 따른 공익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시민사회 활성화 및 공익활동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다. 이 조례를 근거로 시는 시민사회단체와 행정을 연결하는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센터는 상담실과 사무실, 회의실 등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전용면적 330안팎, 센터장과 직원 등 종사자 3~4명 등으로 구상하고 있다.

 

한편 안양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민관협력으로 진행되는 공익활동의 중간지원조직이다.  행정적 지원을 통해서, 관을 통해서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적 지원을 통해 더 많은 시민이 공익활동에 참여하고 좀 더 많은 단체와 활동가들이 건강한 활동을 위한 교육을 받고, 지속가능한 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공간이다.

 

중간 지원 조직은 여러 사회적 자원들을 단체와 활동가, 공익활동을 하는 시민들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조직을 말한다. 흔히 행정과 시민사회만을 연결하는 조직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지만 중간 지원 조직의 범위는 보다 더 광범위하다.

 

지원센터는 안양시의 지원을 받아서 안양시의 공익활동 증진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활동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여러 파트너를 탐색하고, 안양시내에 있는 공익활동가, 공익활동단체를 연결해 주게된다. 이런 연결, 성장 지원 이외에도 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익활동의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는 다양한 연구를 제시하는 등 다양한 지원의 방향이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