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00916]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방범CCTV 더 진화됐다

안양똑딱이 2020. 9. 15. 22:14

 

AI(인공지능)기능이 적용돼 더욱 명석해진 방범CCTV 선별관제시스템이 작동, 범죄로부터의 시민안전이 더욱 강화된다.

안양시는 15일 스마트도시통합센터의 방범CCTV 관제시스템에 AI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선별관제시스템을 그간 시범운영을 거쳐 10월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방범CCTV 스마트선별관제시스템은 움직임이 있는 영상만을 인식, 범죄가 우려되는 침입이나 배회 등의 비정상적 행동을 분석 표출시키는 방식이다.

모니터요원의 육안에 의존하는 관제의 약점을 극복하고, 시간, 장소, 상황별 관제 시나리오 설정으로 관제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범죄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다.

현재 시의 관제요원 1인이 담당하는 방범용CCTV는 108개소 5백대로 행안부 권고안 48대보다 10배 이상 많은 편이다.

시는 관내 설치된 방범CCTV 총 5,249대 중 선별관제 적용이 가능한 4,040대를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초등학교와 유치원 주변, 어린이집 일대 등 어린이보호구역 그리고 범죄취약지역 등 3백 곳을 선정해 특정 이상행동(배회, 침입, 쓰러짐 등)의 패턴을 분석, 모니터요원의 화면에 전송해 선제적 모니터링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최근 스마트도시통합센터에서 차안의 마약사범, 성추행, 음주운전자 검거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이번에 도입하는 스마트 선별관제시스템을 활용하여 전국 최고의 스마트 안전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제16회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거미줄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지난 8월 31일 대통령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달 11일에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경진대회 안전자치분야 우수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