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영상기록/안양

[영상]안양시민의노래_김대규 작사. 김동진 작곡

안양똑딱이 2018. 5. 28. 20:05

 

 

영상보기: 유뷰브 https://www.youtube.com/watch?v=h5crWD9tozE

안양시민의 노래 김대규 작사 / 김동진 작곡

 

관악정기 이어받고 수리기슭 닦은터에 모이었다 힘찬역군 이루었다 복지사회 포도알알 서린전통 더 빛내어 물려주리 내 몸마음 다 바쳐 내 고장을 빛내리라 아아 슬기로 맞이할 새날의 새역사 아아 그이름 영원무궁 영광의 안양 관악따라 높은의기 수리닮아 맑은인정 일터마다 힘찬노래 집집마다 환한웃음 안양천은 구비구비 내일향해 뻗어간다 내 한정성 한결같이 내 고장을 빛내리라 아아 슬기로 맞이할 새날의 새역사 아아 그이름 영원무궁 영광의 안양

 

안양시민의 노래를 작사한 文鄕 김대규 시인은 1942년 4월 20일 안양시 양지동 946번지에서 태어나 70평생을 태나난 곳에서 살다가 지난 2018년 3월 24일 타계하여 26일 다시 흙으로 돌아갔다.

시인의 아호인 “文鄕(문향)”은 삶과 문학의 고향인 안양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문학과 고향을 사랑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안양을 대표하는 시인하면 ‘김대규 시인’을 말하고, 김대규 시인하면 ‘안양’을 생각나게 할 만큼 文鄕 김대규 시인은 詩와 함께 안양사랑의 한길을 평생 걸어왔다.

김대규 시인이 고향인 안양을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문안 작품들은 안양시 곳곳에 퍼져 있다. 먼저 안양시청에 설치된 “안양시민헌장비”를 비롯 안양5동 현충탑에 새겨진 “현충탑 진혼시”, 자유공원에 설치되어 있는 “독립유공자 기념탑 헌시”, 평촌도서관 옆 공원에 설치된 “6·25 참전공적비 헌시“, 석수동 ”만안각기“, 안양예술공원 ”안양정기“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적품들이 있다.

또 ”안양시민의 노래“와 ”안양시 로고송“ 그리고 애향 동요인 ”여기가 안양이다“와 ”새처럼 별처럼“을 작사했으며 호성초를 비롯 안양시 초, 중, 고, 대학 등의 교가는 물론, 캐피코(주)를 비롯한 안양시의 대표적인 기업들의 사가(社歌)들도 작사했다. 또 김대규 시인의 대표시인 ”엽서“, ”가을의 노래“, ”사랑 잠언“등 다수의 작품들은 노래로 만들어져 불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