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의왕

[20170401]의왕역사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시 전역 15개 늘어

안양똑딱이 2017. 4. 1. 09:41

 

의왕시는 민원인들의 민원서류 발급 이용편의를 위해 인구 이동이 많은 의왕역사 내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추가로 설치해 민원인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추가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 편의를 고려해 24인치 대형 모니터의 화면 상하 전환이 가능하도록 했고, 이용자 눈높이에 맞춰 발급화면 위치를 조절할 수도 있다.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는 사회적 약자의 행정서비스 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신분증 없이 지문 확인만으로 주민등록등‧초본, 수급자증명서, 지방세‧자동차 및 국세 관련 증명 등 40여종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연중무휴로 새벽 5시 30분부터 자정까지 운영돼 시민들이 휴일과 야간에도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민등록등‧초본 등 일부 증명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된다.
현재 의왕시에는 무인민원발급기 15대가 시내 곳곳에 설치돼 있다. 발급기의 위치 등 상세한 이용 정보는 의왕시 홈페이지를 보거나 민원지적과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이명로 의왕시 민원지적과장은 “무인민원발급기가 민원 편익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시민 입장과 수요를 고려해 다양한 민원시책을 시행하고 민원담당 공무원 교육과 업무 지도를 통해 시민서비스 업무처리 수준을 더 높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