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의왕

[20170117]의왕시 '바로바로콜센터' 호응 좋아요

안양똑딱이 2017. 1. 17. 15:03

 

의왕시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시민들의 생활불편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운영하는 민원단일화 창구 ‘바로바로콜센터’가 지난해 시민생활 개선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은 데 이어 새해에는 더 향상된 시민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의왕시는 지난해 ▲바로콜 전화민원 1616건 ▲인터넷 및 모바일 민원 6006건 ▲순찰 분야 758건 ▲생활불편 해소시책 1126건을 처리하는 등 전년보다 21% 많은 9500여건의 불편 사항을 처리했다.

민원바로해결팀은 주차위반, 가로등 고장, 불법 현수막, 쓰레기 무단투기 등 각종 신고 사항 및 민원행정 문의 등을 시 홈페이지, 생활불편신고 앱 등으로 접수받아 처리했다. 또, 생활불편이 발생할 수 있는 곳을 사전에 찾아내 시민불편을 방지하는 역할까지 수행한다. 소형 가전제품 수리, 저소득층 난방시설 점검 및 수리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생활공구 무료대여 서비스를 시작해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생활 속 작은 불편까지 해소하는 발빠른 행정을 실천했다.

민원바로해결팀은 올해에는 순찰 적발사항을 즉시 스마트폰 앱에 등록해 처리 담당자가 바로 볼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했다. 또, 야간과 주말 등 취약시간대 순찰도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더 빠른 불편사항 처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심재인 의왕시 감사담당관은 “앞으로도 시민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처리해서 대민행정 만족도 및 신뢰도를 높이고 희망찬 미래도시 의왕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며 “시민들께서는 생활불편 사항이 있으면 080-400-8585 무료전화로 알려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원바로해결팀의 시민서비스 시기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비스

추진시기

대 상 (품 목)

문 의

생활불편 신고

연중

공공시설물 파손, 각종 불법행위

담당부서 및 일반민원 문의

제도개선 건의 등

080-400-8585

가전제품 무료수리

4~5월(12회) 9~10월(12회)

청소기, 카셋트, 밥솥, 믹서기, 선풍기, TV, 리모콘, 전자레인지, 드라이어 등

생활공구 무료대여

연중

충전드릴, 공구세트, 사다리, 릴케이블, 멀티렌치, 목공톱, 만능톱

저소득층 난방시설 무료점검 및 수리

11~12월

난방보일러 점검/수리/교체, 온수매트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