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51215]안양문화예술재단-해군진해기지사령부 업무협약 체결

안양똑딱이 2025. 12. 15. 19:04

 

안양문화예술재단과 진해기지사령부가 지난 9일 오전 10시 해군 진해기지사령부에서 최대호 안양문화예술재단 이사장인 최대 안양시장과 한승우 해군 진해기지사사령관 및 양 기관 관계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근현대 군사 건축유산의 조사·보존 및 연구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군사건축유산의 활용과 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군사시설 근현대 건축물의 조사·연구 기반 구축 건축사적 검토 및 자문 협력 건축문화자산 보존 및 활용에 관한 협력체계 마련 △문화·연구 교류사업 발굴 및 공동 추진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안양문화예술재단은 김중업건축박물관 운영을 통해 현대건축 연구 기반을 확립해 왔으며, 이번 협약으로 군사 영역에 존재하는 근현대 건축유산의 보존·활용·공동연구까지 범위를 확장하게 됐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보안상의 이유로 접근과 연구가 제한적이었던 군사시설 건축 유산에 대해, 공식적·제도적으로 연구 및 보존 협력을 추진하는 양 기관의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대호 이사장은 군사시설 내 건축유산은 오랫동안 연구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 협약으로 보존과 연구의 환경이 열렸다김중업건축박물관의 전문성과 해군의 협력이 만나 새로운 연구 모델과 보존 체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