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진기록/골목풍경

[20230627]의왕 내손체육공원에서 개미군락지를 발견하다

안양똑딱이 2023. 6. 27. 15:49

2023.06.23/ #도시기록 #의왕 #개미군락지 #내손체육공원/ 의왕에 자리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를 방문하던날, 인근에 있는 의왕내손체육공원을 찾다. 공원을 한바퀴 둘러보던중 곳곳에서 개미군락지가 있음직한 형태의 모습을 보다. 정원 경계석을 질주하는 왕개미도 있고 중간크기에 작은개미들도 보인다. 안양6동 엣검역원 정원의 왕개미 군락지 못지않게 큰 군락지가 내손체육공원 땅밑에 있지 않을까 싶다. 지난 200년 골목 탐사시 처음 찾았을때 보았던 개미들을 보고 개미군락지가 있을것으로 예상했었는데 맞을 듯싶다.

한편 개미박사로 불리우는 최재천 생명다양성재단 대표(이화여대 석좌교수. 전 국립생태원장)는 2016년 7월30일 안양시 초청으로 안양시 환경직렬 공무원 모임인 환경사랑회가 주최로 열린 생태환경 보전 세미나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 주제 생물다양성과 생명사랑에 관한 강연에서 안양6동의 국내 최대 규모의 개미군락지를 보전한다면 다른 시와 차별화된 안양시의 자랑거리가 될 수 있다며, 생태보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음을 강조한바 있다.

도심속 개미군락지는 자연생태공간으로 살아 움직이는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교육및 탐방 공간으로  활용도 가능한 기막한 콘텐츠다. 의왕시도 내손체육공원의 개미군락지를 자연생태학습장으로 잘 보전했으면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