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의왕

[20170215]의왕시, 도시재생에 지역특성.시민요구 반영

안양똑딱이 2017. 2. 15. 12:26

 

의왕시는 2월 13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한 도시재생위원 및 도시재생지원센터장, 공무원, 용역수행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왕시 미래도시 구상을 위한 ‘의왕시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정부의 ‘국가 도시재생 기본방침’에 따라 의왕시 도시 지역의 잠재력과 법적․제도적 기준, 인구․경제․산업․문화적 특성을 분석하고, 산․학․연 전문가 및 주민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은 의왕시 도시전략계획 기초조사를 기반으로 원도심 활성화 사업 계획을 검토하고,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 지난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의 반영 여부 등도 논의했다.   
  의왕시는 도시재생전략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열거나, 주민협의체 및 사업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주민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이 과정을 통해 제시된 시민 의견은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반영하고 이를 경기도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승인 및 고시할 예정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참석자들에게 “주민 의사가 반영된 참여프로그램을 실행해 도시의 역사, 문화, 생태를 재창조하고 주거 안정과 상업 회복 효과를 얻는 등 주민 삶과 연계된 도시재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도시재생전략 및 활성화 계획이 의왕시의 지역적 특성과 시민 요구를 반영한 효율적인 계획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