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26 4

만안교 이전 복원하기 전의 안양 삼막천

만안교 이전 복원하기 전의 안양 삼막천 #안양 #기록 #예사진 #삼막천 #만안교 #삼막교회 #석수동/ 안양 석수동 260번지 삼막교회(1963년 설립)에서 남쪽(안양시내)방향으로 본 삼막천과 1번 국도의 모습으로 70년대 중반에 찍은 것입니다. 사진 뒤 왼쪽으로 보이는 산이 수리산, 중앙을 가로지르는 하천이 삼성산에서 발원해 안양천으로 이어지는 지천인 삼막천, 오른쪽으로 보이는 도로가 1번국도(현 만안로)로 2차선이며, 가로수 뒷쪽으로는 서을-부산을 연결하는 경부선 철길이 보이네요. 가로수들이 있던 자리에는 지금 방음벽이 설치돼 소음을 차단시켜주는 반면 신작로라 불리우던 옛길의 아름답던 모습은 사라지고 말아 아쉽기만 합니다. 이 사진 한장에는 아주 중요한 의미는 담겨져 있습니다. 지금 이 위치에서 보면 ..

[20160826]제5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2016) 10월 개막

2005년 첫 시작으로 11년간 국내 유일의 공공예술 축제로 자리매김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Anyang Public Art Project). 제5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2016)가 오는10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두 달간 안양예술공원과 안양 시내 일대에서 열려 도시 전체가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시선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APAP는 3년마다 개최되는 국내 유일 공공예술트리엔날레로, 지난 11년간 도시 전체에140점의 작품을 선보여 왔다. 안양의 지형, 문화, 역사 등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어 도시 곳곳에서 미술, 조각, 건축, 영상, 디자인, 퍼포먼스 등의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을 선보이며, 시민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시 자체를 하나의 갤러리로 만드는 프로젝트다. 올해..

[20160826]공공예술보고(寶庫) 안양예술공원 안내지도

안양문화예술재단(이하 재단)이 안양천과 삼성산의 자연,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작품, 지역명소, 관광지 등이 어우러진 안양예술공원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안내지도를 제작했다. 안내지도에는 안양파빌리온, 김중업박물관 등의 지역명소, 거울 미로(예페 하인), 안양상자집(볼프강 빈터 & 베르트홀트 회르벨트), 전망대(MVRDV) 등의 APAP작품과 안양사, 석수동 마애종, 인공폭포 등의 관광지, 그 외 주차장과 쉼터 등의 편의시설, 각종 문의처 및 주소 정보가 수록돼 있다. 안양예술공원 안내지도는 여러 형태로 제작된 바 있지만, 공원 내 설치된 주요 APAP작품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관광코스를 개발해 시민들이 공원을 특색 있게 즐길 수 있게 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도 앞면에는 안양예술공원 전..

[20160826]안양시, "2016년도 기관표창 만발 상복 터졌어요"

금년은 안양시가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자 선포한 제2의 안양부흥 첫해이다. 과거 2000년까지는 제조업기반 전국 공업도시를 대표하는 수도권 중심도시로 번영을 누렸던 과거의 명성을 되찾고 지속가능한 미래행복도시로 전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자는 것이 기본 취지다. 그만큼 시로서는 첫 단추를 잘 끼워야하는 중요한 해이다. 제2의 안양부흥에 매진하는 안양시정이 올해도 연이어 기관표창을 수상하며 빛을 내고 있다. 수상이 이를 말해주는데 시는 금년 들어 8월 현재까지 모두 27차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에 따른 시상금은 6억2천만원을 넘어섰다. 정부부처 등 각 기관 공모사업에 응모해서는 67건이 채택돼 보조금 39억5천여만원을 받음으로써 주민숙원사업 추진과 함께 어려운 시 재정에도 단비가 내리게 했다 □ 정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