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04 7

1970년대 안양 다운타운 구시장(시대동) 골목

#안양 #역사 #기록 #기억 #골목 #옛사진 #시대동 #구시장 #1970년대/ 1940~1970년 초까지 안양읍내에서 가장 상권이 컸던 시대동(市垈洞)으로 구시장이라 불리우던 현 안양1동의 1970년대 중반의 골목 풍경으로 지금은 과거의 모습들은 모두 사리지고 그 자리에는 뜨란채아파트 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이이들이 노는 골목길 앞으로는 버스가 다니는 길이 있었는데 안양역에서 출발한 버스가 땡땡땡 철길을 건너 시장을 통과해 수푸루지 다리(현 임곡교)를 건너고 비산동성당 뒷길과 안양운동장 남문앞 고개, 수촌마을 뒷골목을 지나는 옛길과 인덕원으로 해서 과천을 지나 말죽거리로 넘어가는 서울 버스가 다니던 길이었다. 당시 구시장 철길에는 열차가 지나갈때는 땡땡땡 소리와 함께 건널목에 차단봉이 내려왔다. 철길 옆..

안양 장내동성당 담벼락의 항아리 골목(1980s)

#안양 #항아리골목 #안양4동 #장내동성당/ 1970년대 부터 1990년대 초까지 활기를 띠었던 안양 장내동성당(현 중앙성당) 담벼락을 따라 있던 안양 항아리 골목의 풍경입니다.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의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안양에도 많은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일자리를 찾아 충청도, 경상도 등지에서 일자리를 찾아 몰려들며 인구도 늘어나고 당연히 생필품 가게가 줄지어 생겨나기 시작했지요. 1977년 중앙로가 개통되면서 안양4동의 새시장(현 중앙시장)은 인근 군포, 의왕, 과천은 물론 멀리 안산, 군자에서도 물건을 구입하러 오는 손님들로 항상 붐빌 정도로 호황이었습니다. 당시 그릇으로는 양은그릇과 함께 항아리 그릇이 인기였는데 안양4동 중앙시장과 안양1동 남부시장 주변에는 항아리 가게들이 여럿..

안양 장내동과 냉천동의 경계 실개천(1971.2)

#안양 #기록 #기억 #역사 #원도심 #동네 #골목 #냉천동 #장내동 #안양4동 #안양5동 #실개천 #또랑/ 안양시 만안구 안양5동 냉천로 175번길 골목의 1971년 2월 풍경입니다. 이 골목은 장내동성당(현 중앙성당) 서쪽 옆 골목으로 초입에는 현재 안양에서 유일하게 항아리를 전문으로 파는 신일항아리 가게가 있지요. 사진 뒷쪽으로 보이는 야산은 현재 수리산 상원상떼빌아파트가 있는 곳으로 '저잣거리' 상호를 단 고깃집 뒷쪽이지요. 이 야산은 1950-60년대 공동묘지가 자리하고 있어 밤이 되면 여우불이 왔다갔다하는 것이 보였고, 7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대보름이면 장내동, 냉천동(안양4.5동) 동네 아이들이 올라와 안양천 넘어 비봉산 자락(현 대림대 자리) 산 비탈에 올라온 수푸루지 마을 동네 아이..

[20160704]안양·의왕·수원·화성 '자유학기제' 체험장소 공유

경기도내 안양.의왕.수원.화성시 등 4개 지자체가 올해부터 운영되는 자유학기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직업체험 장소를 공유하기로 하고 4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이필운 안양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염태영 수원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자유학기제 직업체험처 공유 체계 구축을 위한 창의 체험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수원시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4개 시는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진로교육 지원에 대해 상호 협력할 것을 다짐하고, 수원시 청소년희망등대센터, 안양시 미래인재교육센터, 의왕시 진로체험지원센터, 화성시 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의 인프라 정보를 상호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4개시 121개 중학교 2만5천여명의 학생들은 수원시의 박물관과 전시관 등 250곳, 안양시 58곳, 화성시 3..

[20160704]이필운 안양시장 취임2년, "새로운 안양 만들겠다"

이필운 안양시장이 7월 4일 안양시청에서 민선 제8대 시장 취임2주년을 맞이하여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변함없는 관심과 따뜻한 성원을 보내주신 60만 시민들께 감사를 드리며 지난 2년은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재도약의 기틀을 다진 시간이었다"고 회고하고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안양의 미래를 위해 60만 시민과 함께 '제2의 안양 부흥'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이 발표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민선6기 전반기 주요성과로는 국도비 등 외부재원의 대폭적인 확보이다. 국비는 지난 2년간 3,366억원을 확보하였으며, 특별교부세 및 특별조정교부금도 286억원을 확보하였다. 특히, 수암천 자연형하천 정비사업 등 공모사업으로 74건 492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였다. 또한,..

[20160704]안양시 과장급 승진 전보 인사 발령

박수영 기획경제국 세정과장-> 기획경제국 회계과장 김완숙 동안구 달안동장-> 기획경제국 세정과장 김진수 만안구 석수3동장-> 만안구 교통녹지과장 이선옥 동안구 평안동장-> 동안구 교통녹지과장 이명복 동안구 환경위생과장-> 동안구 신촌동장 이영철 안전행정국 총무과-> 지방행정사무관(승진) 만안구 석수2동장 유용철 기획경제국 예산법무과-> 지방행정사무관(승진) 만안구 석수3동장 채철식 도로교통사업소 도로과-> 지방행정사무관(승진) 동안구 달안동장 최광현 안전행정국 총무과-> 동안구 평안동장 직무대리 최석준 상하수도사업소 수도시설과-> 동안구 부림동장 직무대리 2016년 7월 4일자 안 양 시 장

[20160704]군포시, 저소득 여성청소년에 ‘자존감 생리대’ 선물

군포시가 LS전선과 힘을 합쳐 지역 내 저소득 가정의 14세부터 19세 사이의 여성 청소년 557명 모두에게 6개월간의 생리대 구매 비용을 지급했다. 여성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고려해 신청 절차를 받지 않고,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 담당을 통해 대상자 조사 후 개별 동의를 받아 각자의 은행계좌로 6만원(월 1만원)씩 입금한 것이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6월 LS전선이 이익의 사회 환원 및 이웃돕기를 목적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후원금을 기탁한 시기에 어려운 형편의 여학생들이 신발 깔창 등을 생리대처럼 사용한다는 사연이 알려지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순형 복지정책과장은 “저소득 가정의 여성 청소년들이 자존감을 지키며 생활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신청 절차를 생략하고, 개별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