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 135

[20170901]9월6일 안양 평화의소녀상 앞 작은음악회 열린다

우천으로 두차레나 연기됐던 안양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의 작은평화음악회 '담너머 소중한 이웃'(담소)가 오는 6일 저녁7시 평촌 중앙공원 평화의 소녀상에서 열린다. 행사 주최측인 해아라경기지부와 안양 평화의소녀상 네트워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명예와 인권회복, 평화로운 세상 만들기를 위해 작은평화음악회 '담너머 소중한 이웃'(담소)을 이번 만큼은 또다시 비가 오더라도 열 계획으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있다고 밝혔다. 작은평화음악회 담소는 총 6회에 걸쳐 매주 수요일 저녁 평촌중앙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이야기가 있는 콘서트로 진행될 계획으로 이날 무대에는 이수진 밴드와 이야기 손님으로 시인 신현림씨가 출연한다. 신 시인은 1990년 시 ‘초록말을 타고 문득’으로 등단한 후 ‘초코파이 자전거’ ‘사..

[20170901]의왕시, 2018년도 생활임금 시급 9,000원 확정

의왕시는 내년도 생활임금을 올해보다 2,030원 인상된 시급 9,000원으로 확정했다. 지난 8월 30일 김건 부시장을 비롯한 주요 노동계·경영계·시민단체 대표·시의원 등 각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생활임금위원회 회의에서 2018년도 생활임금이 최종 심의·의결됐다. 새 정부 출범 후 2018년도 최저임금이 시급 7,530원으로 결정된 것을 기초로 2017년 대비 2,030원이 인상된 9,000원으로 결정됐으며, 이에 따라, 2018년도에는 시 본청과 출자·출연기관 소속 기간제근로자에 대해 최저임금보다 19.5% 상승한 일급 72,000원을 지급하게 된다. 시는 앞으로 생활임금이 저임금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확대·추진할 방침이다. 김명재 기업지원과장..

[20170901]의왕 조류생태과학관, '생존전략 살기' 표본 전시회

의왕조류생태과학관은 의왕을 대표하는 생물자원을 홍보하고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오는 9월 4일부터 10월 9일까지 특별 전시회를 개최한다. ‘생존전략, 살아남아라’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특별전시회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과 협업으로 진행된다. 전시회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다양한 자생식물과 생물들의 실물 표본 전시를 비롯해, 피식자와 포식자 간의 쫒고 쫒기는 약육강식의 치열한 생태환경을 재미있는 영상과 그래픽으로 감상할 수 있다. 이규진 의왕도시공사 환경시설팀 실장은“이번 전시를 통해 자연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동물들의 치열한 생존전략을 살펴보고, 생태계를 통해 우리들이 배울 점에 대해 생각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별 전시회는 의왕 8경 사진공모전의 ..

[2017901]의왕시, 발달장애인과 이웃되어 살아기기 선포

의왕시‘쉐어블프로젝트’추진위원회(이하 쉐어블추진위원회)는 지난 8월 30일 의왕시청 대회의실에서‘쉐어블프로젝트’선포식을 개최했다. 쉐어블프로젝트는 스스로 의사결정이 어려운 발달장애인들이 이웃들의 나눔과 자원 공유를 통해 지역사회 안에 일터, 삶터, 문화놀이터를 만들어가는 발달장애인 친화마을 프로젝트이다. 발달장애인이라도 반복된 학습에 의한 익숙한 환경과 지원체계에서는 자립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도움이 있다면 장애인들 스스로가 당당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쉐어블추진위원회는 대표기관인 의왕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비롯해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의왕시장애아재활치료교육센터, 포이에마장애인보호작업장, 의왕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아동행복연대징검다리, 군포의왕특수교육지원센터, 더불어가는 배움터 길(대..

[20170901]의왕 청소년들 범계 문화의거리 공연 끼 발산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동아리연합회는 지난 26일 범계문화의 거리에서 찾아가는 동아리 공연‘Dream pop-pop in 범계’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공연은 안양시동안청소년수련관 어울림마당 행사에 함께 참여해 진행하게 됐으며, 청소년동아리연합회는 댄스와 마술 등 다양한 장르로 꾸며진 멋진 공연을 펼쳐 500여 명의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특히, 이번 공연은 의왕시청소년수련관 동아리연합회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해 그 의미가 더 각별하다. 동아리연합회 청소년들은 상반기 동안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한 결과물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뽐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 되어 뿌듯해 했다. 2017 동아리 연합회장 권용근(우성고, 18)군은“열심히 연습한 실력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선보이기 위해 이번..

[20170901]안양시 재정공시, 총 살림규모 1조5천286억원

안양시는 2016년도 결산기준 재정운용 결과인‘2017년 안양시 재정공시’를 지난 달 31일 시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재정공시는 재정운용 상황에 대해 주민 누구나 알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으로 주민 관심사항을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보다 쉽게 지방자치단체의 살림살이 현황을 알아볼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로 ▲결산규모 ▲재정여건 ▲주요예산 집행결과 ▲주요투자사업 추진현황 등을 공시한다. 이번 공시에 따르면 안양시의 지난해 살림규모는 자체수입, 이전재원, 지방채․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등을 포함해 1조 5천286억원으로 전년대비 1천23억원이 증가했다. 이 중 자체수입은 6천310억원으로 주민 1인당 연간 지방세 부담액은 61만원이다. 안양시의 2016년도 결산기준 채무는 전년대비 494억원이 감소한..

[20170831]안양시, 무인민원발급기 민원서류 10종 확대 운영

안양시는 9월 4일부터 관내 유관기관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의 민원서류를 기존 68종에서 가족관계등록부 10종을 추가해 운영한다. 그 동안 등기소, 법원, 동안양세무서에서 민원을 처리하면서 가족관계등록부가 필요한 경우 인근 동주민센터나 구청을 방문해 서류를 발급받아 기관을 재방문하는 경우가 많아 민원인들의 불편이 있었다. 시에서는 관련기관과 협의를 통해 가족관계등록부를 안양광역등기소, 수원지방법원안양지원, 동안양세무서 3개 행정관서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무인민원발급기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용하는 데 불편함은 없는지 세심히 살펴 시민들의 민원편의와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양시는 시청, 구청, 동주민센터 등 행정기관 뿐만 아..

[20170831]안양소방, ­카툰 소방홍보 재능기부 박초원 학생 표창

안양소방서는 지난 30일 안양소방서에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특수시책인 카툰(만화)을 제작에 참여한 박초원 학생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번 주택용 소방시설 특수시책 카툰(만화)은 시민들에게 친근한 만화를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초기 화재 시 소화기의 중요성과 구획된 실에 설치하는 감지기를 통한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안양시 주요 공공기관과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주요 다중이용시설에서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권용성 서장은 “소방정책 홍보를 위해 재능기부를 흔쾌히 승낙해 준 박초원 학생에게 감사하며, 이번 이색 홍보를 통해 많은 시민들의 안전의식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