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 132

[20170930]안양박물관, 천년전 옛 安養寺터에 문 열다

안양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안양박물관이 9월 28일 오후3시 안양예술공원 초입의 1000년전 옛 안양사터에 둥지를 틀었다. 안양시는 평촌아트홀에 소재했던 안양역사관을 안양예술공원에 자리한 김중업건축박물관 문화누리관으로 이전해 안양박물관이란 명칭으로 탄생시켰다. 이는 안양 문화.역사 보존의 정체성을 찾아 그동안 곳곳에 분산 전시되어 있는 안양의 역사자료들을 한곳에 통합시키고 안양의 역사와 뿌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고려시대까지 존재했던 옛 안양사터로 이전하여 안양의 역사성을 재정립하는 중요한 의미가 담겨있다. 안양박물관이 지리한 곳은 827년(신라 흥덕왕 2년)에 세워진 중초사지 당간지주(보물 제4호)와 고려 중기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는 3층 석탑이 있으며, 안양 지명의 유래가 된 안양사가 있었던 장..

[20170930]안양시의회, 안양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조례안 의결

안양시의회는 제233회 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가 열린 29일, 음경택 의원 등 총무경제위원이 공동발의한『안양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을 의결했다. 해당 조례는 지역 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상점가 등에서 두루 통용할 수 있는 지역상품권 발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여 서민경제 기반을 튼튼히 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으며, 상품권의 종류 및 유효기간, 사용대상 업소 및 사용제한 점포, 판매 가맹점․판매 대행점 지정 및 사용자의 준수사항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발의한 음경택 의원은 “제2의 안양부흥 성공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비롯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절박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기 위하여 이번 조례를 발의하게 되었다..

[20170930]안양을 담은 창작 뮤지컬, 30일 병목안시민공원 공연

안양을 소재로 만든 창작 뮤지컬 '뒤뜸이골 무지개'가 9월 30일 수리산 자락의 병목안시민공원 특석 무대에서 막을 올린다. ‘뒤뜸이골 무지개’는 안양 8경 중 5경인 '수리산 최경환 성지'를 모티브로 하여 1800년 대 초반에 수리산 담배촌에 힘들게 살아간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사)코리아콘서트오케스트라(대표 박영린 음악감독)가 지역특화프로그램으로 제작한 뮤지컬 작품으로 지난 7월 명학마을에서의 첫 공연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안양 곳곳을 찾아가 주민들과 함께 하고 있다. 이 작품은 암울했던 시대적 상황을 주민들이 힘을 모아 극복하며 ‘희망의 무지개’가 피어오르는 마을을 만들었던 천주교 신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뿐 아니라 이탈리아 로마 산타체칠리아 국립음악원 작곡과 R. Giova..

[20170929]2017년도 군포시민대상 수상자 5명 선정

군포시는 최근 제23회 군포시민대상 공적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시정발전과 건전한 시민사회 조성에 앞장서 온 모범시민 5명을 시민대상 수상자를 선정해 오는 10월 14일 시민체육광장에서 개최되는 ‘제29회 군포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을 한다고 밝혔다. 분야별 시민대상 수상자는 ▲효행·선행부문 전옥자(여·58) ▲사회봉사 배혁기(남·65) ▲지역발전부문 정성순(여·67) ▲문화·체육부문 서두경(남·69) ▲학술·교육부문 김동윤(남·60)씨다. 효행·선행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전옥자씨는 전북 익산에 계신 93세의 홀어머니를 바쁜 일상에도 주말마다 방문해 보살폈으며, 바르게살기운동 군포시협의회 사무국장으로 매년 가정사랑 효자효부 운동을 전개하는 등 타의 귀감이 돼 선정됐다. 사회봉사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배혁기씨는..

[20170929]안양시, 주택 에너지 성능 개선 공사 보조금 지원한다

안양시는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녹색건축물 조성 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건축법 제22조에 따라 사용승인 후 10년이 지난 주택의 외부창호 성능 개선, 단열 보완, 기밀성 강화 등 주택 에너지 성능 개선을 위한 공사를 할 경우 총 공사비의 2분의 1범위에서 1천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10월 13일까지이며 시 건축과에 보조금 신청지원서를 서면으로 제출하면 현장조사 후 안양시 녹색건축물 조성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상자와 지원금 등을 확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건축과(031-8045 –5637, 2394)에 전화로 문의하거나 안양시청 홈페이지(www.anyang.go.kr)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시민들의 냉․난방비 ..

[20170929]안양.의왕시 노후청사 개발사업 선도사업지 선정

안양시 범계동 주민센터와 의왕시 재향군인회관이 정부의 ‘노후 청사 복합 개발사업’ 선도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노후 청사 복합 개발은 도심에 위치한 지자체 소유(공유재산)의 노후 공공청사를 임대주택·청사·수익시설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대도시를 위주로 사업성과 지자체 사업 의지, 사업 모델 등을 종합 고려해 조속한 성공 모델 창출과 확산을 위해 전국 11개소의 ‘노후 청사 복합 개발사업’ 선도사업지를 선정했다. 선정된 선도사업지는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인구 30만 명 이상 도시의 30년 이상 된 노후 청사 173곳을 전수조사해 결정했다. 복합 개발사업은 7월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포함된 내용으로, 올해부터 선도사업 물량을 포함해 1만 가구 공급을 우선 시작할 계획이다. 청년임..

[20170928]성복임 군포시의원, ‘2017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의원’ 수상

군포시의회 성복임 의원(왼쪽)이 27일 사단법인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회장 이재성)에서 주관한 '2017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돼 서울신용보증재단 대강당에서 기초의원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성복임 의원은 ▲군포시의회 에너지자립을 위한 연구단체 결성 ▲군포시민햇빛발전 추진위원회 결성 ▲햇빛발전 관련 대시민 교육 및 간담회 개최 등 환경관련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온 노고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수상 후 인터뷰 석상에서 성복임 의원은 “이번 수상은 깨끗한 환경에서 시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펼친 의정활동에 대해 이를 봐주시는 시민들의 격려라고 받아들인다”며 “현재 결성되어 있는 군포시민햇빛발전추진위원회와 함께 군포시에도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관심제고와 보급을 위해 노..

[20170928]군포시의회, 고문변호사로 '오동현' 위촉

경기 군포시의회는 오동현(사법연수원 40기) 변호사를 시의회 고문변호사로 위촉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의회는 “의회 관련 사안에 대한 효율적 처리와 지방의원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군포시의회 법률고문 운영 조례에 의거 2년 임기의 고문변호사를 위촉했다”고 설명했다. 오 고문변호사는 앞으로 2년 동안 ▲의회와 의원에 대한 법령해석 및 자문에 관한 사항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문에 관한 사항 등 법률적 사안처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석진 의장은 “조례 제·개정이나 의회운영에 있어 법률고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실무경험과 전문지식을 통해 시의원들이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문역할에 최선을 다 해달라”고 말했다.

[20170928]의왕시, 제6회‘친환경도시, 에코시티’종합대상 수상

의왕시가 제6회‘친환경도시, 에코시티’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시는 지난 27일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가 주관한‘제6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시상식에서 종합대상과 함께 맑은물부문 대상 및 친환경 지방자치단체장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상은 도시의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자연환경의 보전과 보존, 맑고 깨끗한 상하수와 대기관리, 시민생활의 쾌적성과 안전성 등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적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선정하고 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는 지난 7월부터 홈페이지, SNS 리서치 등 사전조사를 거쳐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환경연구위원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시는 그동안 왕송호수 수질개선을 위하여 생태·연꽃습지 조성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