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11 9

[20170711]안양시, 2017년도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안양시는 지난 8일 시청 회의실에서 도시재생대학 수료식을 실시하고 8주간의 도시재생 교육과정을 마친 87명에게 수료증을 수여했다. 이번 도시재생대학은 안양3·7·9동과 박달1·2동, 석수2동, 안양초교주변지역 등 지역별 7개 반과 2015․2016년 수료자들로 구성된 심화반을 합쳐 총 8개 반으로 8주 동안 진행됐다. 대학교수와 해당분야 전문가를 강사로 위촉하고 각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수료식에 이어 교육에 참여했던 주민들이 자신이 거주하는 마을의 도시재생 방향과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으로 이 날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도시재생을 통한 주거환경 향상을 위해 주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특히 원도심지역 주거환경 향상을 위한 시..

[20170712]의왕시-한국교통대학교 상생발전협약 체결

의왕시와 한국교통대학교는 지난 11일 한국교통대학교 의왕캠퍼스에서 상생발전을 위한 관․학 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김성제 의왕시장과 김영호 한국교통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관계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협약서에는 ▲의왕시와 한국교통대학교 의왕캠퍼스 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의 상호 참여 확대 ▲각종 시설의 공동 활용 및 시설 개선 상호 협력 ▲지역경제를 이끌어 갈 맞춤형 인재 양성과 창업 지원 ▲지역 교육․문화 창달과 관광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교류와 협력 ▲기타 지역사회와 양 기관의 발전에 필요한 사업 등이 명시되어 있다. 양 기관의 구체적인 협력사업은 향후 의왕시와 한국교통대학교 관련 부서가 상호 협의하여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양 기관은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

[20170711]의왕시, 김건 제27대 부시장 취임

의왕시 김건 제27대 부시장이 지난 10일 취임식을 가졌다. 김건 신임 부시장은 취임사를 통해“그동안의 행정 경험을 살려 의왕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명품도시 의왕을 만들어 가는데 의왕시 공직자들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건 부시장은 성균관대 행정학과, 미국 미시건 주립대를 졸업하고 제38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그동안 금융감독위원회 비은행감독과, 금융위원회 기업재무개선지원단,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등을 거쳐 2015년 경기도 일자리정책관, 환경국장을 역임했다.

[20170711]김성제 의왕시장, 3년 연속‘지방자치 행정대상’수상

김성제 의왕시장이 3년 연속‘2017 지방자치 행정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 열린‘2017 지방자치 행정대상’시상식에서 김성제 시장이 대상을 받았다. 올해로 3회째인 지방자치 행정대상은 지방자치TV가 주최하는 상으로, 지방자치 22주년과 민선6기 3주년을 맞아 우수하고 모범이 되는 지방자치단체를 표창하고,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통해 지방자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김 시장은 민선 5기‧6기 의왕시장으로 재직하면서 명품도시 의왕을 만들기 위해 복지, 관광, 도시개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노력을 기울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의왕레일바이크는 개장 1년여 만에 관광객이 30만을 돌파하며 의왕시를 수도권..

[20170711]안양시,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집중 발굴

안양시는 복지문화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하고 오는 8월까지 두 달 동안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집중 발굴에 나선다. 하절기 폭염대비 독거가구 보호 및 취약계층 건강관리,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고 특히 관내 231개소에 달하는 여관과 찜질방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 위기가구에 대한 일제조사를 병행해 실시할 계획이다. 중점 발굴대상은 정부나 지자체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지원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으로 ▴주 소득자의 사망 및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 ▴가족구성원 중 질병 또는 발달장애가 있어 부담이 과중되는 가구 ▴오랜 기간 사회보험료를 체납했거나 단전단수 된 가구 등이다. 자녀와의 관계가 단절된 독거노인, 판단능력이 미흡한 지적장애인, 생활이 어려운 한부..

[20170711]군포시민햇빛발전 추진위원회 7월 20일 출범

군포시민햇빛발전 추진위원회는 이달 20일 오후 7시 군포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군포시의회 에너지연구모임(대표 성복임의원)과 공동주관하여 ‘군포시민햇빛발전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군포시민햇빛발전 추진위원회는 “시민의 주도로 기후변화에 대응,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과 자립을 가능하게 하는 햇빛발전을 통한 따뜻한 에너지 복지를 실현하는 것에 목적을 뒀다”고 전했다. 군포시의회 에너지연구모임 대표의원 성복임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야말로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로 직간접적인 피해가 현실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시민주도의 해법이며, 군포시민햇빛발전 추진위원회의 출범식으로 군포시도 햇빛발전 관련 제도 보완과 적극적인 도입을 통한 클린에너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기반을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20170711]군포소방서, 안전관리 우수 다중이용업소 인증제 추진

군포소방서는 다중이용업주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자율적인 안전관리 체제를 정착하기 위해 「2017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인증제를 추진중이라고 전했다. 우수업소 공모에 참여하려면 최근 3년 동안 소방시설 설치‧유지법 제10조 제1항 및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 위반 행위가 없어야 하며, 3년간 화재 발생 사실이 없어야 하며, 자체적인 소방교육 및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기록을 3년간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안전관리우수업소로 선정되면 우수업소 표지부착과 함께 소방특별조사 및 소방안전교육이 2년간 면제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을 희망하는 다중이용업소는 7월31일까지 군포소방서 재난예방과(031-479-8312)로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된 다중이용업소에 대해 종합적인 서류심사 및 현..

[20170711]의왕소방서, 안전관리 우수 다중이용업소 인증제 추진

의왕소방서는 지난 7일 화재 발생 시 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다중이용업소에 대해 영업주의 자율적인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 환경을 조성하고자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는 다중이용업소 관계자의 자율안전관리를 유도하고, 지속적인 안전관리를 통한 다수 인명피해 방지 및 사회적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된다. 현재 의왕시에는 4개의 영업장이 우수업소로 인증돼 운영되고 있다. 우수 다중이용업소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은 공표일 기준 최근 3년 동안 소방ㆍ건축ㆍ전기 및 가스관련 법령 위반, 화재 발생 사실이 없어야 하며, 자체계획을 수립해 종업원의 소방교육 또는 소방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에 따른 기록을 3년 동안 보관해야 한다. 의왕소방서장은 “우수 다중이..

[20170711]군포시, 고독사 예방 위해 여관․모텔․찜질방도 확인

군포시가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해소를 위해 최근 한 달 동안 지역 내 고시원을 샅샅이 뒤진데 이어 이제 여관․모텔․찜질방을 찾아다닌다. 주거 상황이 취약한 곳을 직접 찾아가 실제 거주자를 대상으로 생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시는 무한돌봄센터와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등을 주축으로 현장조사단을 구성해 총 75개 시설(여관․모텔 70개소, 찜질방 5개소)을 8월 말까지 방문, 위기상황이 발견될 경우 신속하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는 거주자가 발견되면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 지속해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앞서 시는 5월 23일부터 6월 23일까지 지역 내 68개소 고시원에 거주하는 1천763가구를 방문․상담해 16세대의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