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17 6

[20180717]의왕시, 왕송호수에서 2018 생물 다양성 탐사 개최

의왕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14일 왕송호수 연꽃습지 일대에서 시민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의왕 생물 다양성 탐사’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환경의 소중함과 생태 보존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추진됐으며, 왕송호수 수질 개선을 위한 EM 흙공 던지기를 시작으로 왕송호수 및 연꽃습지 식물탐사, 곤충탐사, 조류탐사로 나눠 진행됐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구역별로 다양한 식물과 조류를 탐사하고 생물의 이름과 특징, 발견 장소 등을 조사한 조사표를 제출한 후 탐사증을 발급받았다. 또한, 시민들은 천연모기 기피제 만들기, 나만의 부채 만들기, EM 활성액 무료 보급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행사를 함께 즐겼다. 김상돈 의왕시장은“이번 행사를 통해 기후변화에 적응..

[20180717]안양시, 20일 한여름 밤의 공감 콘서트 개최

안양시는 오는 20일 오후 7시 동안평생교육센터에서 한 여름 밤의 인문콘서트 ‘공감’을 개최한다. 공감콘서트는 공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무더위를 시원함으로 돌려주기 위해 기획된 인문콘서트로, 매년 문화, 예술 전문가와 아마추어 문학인이 함께 출연하는데 올해는 이미선 외 9명 시민이 정지용의 「향수」를 시 퍼포먼스로 선보이며 공연의 문을 연다. 1부에서는 공감 스토리텔러로 유명한 박상미 교수가 ‘나를 믿어주는 한 사람의 힘’이라는 주제로 마음을 움직이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다. 이어 안양 시 낭송대회 대상 수상자인 이원구씨가 허연의 「오십 미터」를 낭송하고, 2부에서는 첼리스트 성승환, 피아니스트 민시후의 클래식 선율을 담은 시네마 콘서트가 시민들에게 한 여름 밤의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

[20180717]군포, 제6회 전국 대학생 독서토론대회 대상 임현기씨

군포시가 독서문화진흥 저변 확대 및 건전한 토론문화 활성화를 위해 주최한 청춘이여, 책으로 소통하라. ‘2018 전국 대학생 독서토론대회’에서 서울대학교 임현기(25) 씨가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독서토론대회는 지난 12일과 13일 군포책마을(구 군포국제교육센터)에서 개최됐으며, 전국 각지에서 모인 대학생들이 1박 2일 동안 뜨거운 젊음의 지성을 마음껏 뽐냈다. 시는 앞서 『나를 변화시킨 책 속에서 만난 멘토』란 주제로 자신의 경험을 담은 자전적 에세이를 예선심사 자료로 제출받아 엄격한 심사를 거쳐 36명의 본선 참가자를 선발했으며, 본선에서는 추첨을 통한 조 구성과 팀별 리그전・토너먼트 방식으로 개인 결승전을 치렀다. 특히 올해도 지난 대회와 같이 패자부활전을 총 3회 진행하는..

[20180717]폭염경보 이틀째, 안양권 가마솥 찜통 더위

지난 12일 안양.군포.의왕 등 경기도내 22개 시군에 내려진 폭염주의보가 16일 폭염경보로 격상돼 이틀째로 폭염으로 펄펄 끓는 가마솥불볕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경기도 전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도내 22개 시·군에 내려진 폭염주의보가 폭염경보로 격상됐다. 수도권기상청은 지난 15일 평택, 안성, 여주에 폭염경보를 내린데 이어 16일 오전 11시를 기해 광명, 과천, 부천, 수원, 성남, 안양, 구리, 오산, 군포, 의왕, 하남, 용인, 이천, 광주, 양평, 가평, 남양주, 의정부, 포천에 내려진 폭염주의보를 폭염경보로 높였다. 폭염주의보는 하루 최고기온이 33도, 폭염경보는 35도 이상인 날이 이틀 이상 계속될 것으로 예상할 때 발령된다. ◎ 폭염이란? 일반적으로 일 최고기온이..

[20180717]제3회 안양국제청소년영화제 본선 진출작 42편 선정

안양국제청소년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오는 9월 경기 안양시에서 개최되는 ‘제3회 안양국제청소년영화제’ 본선 진출작 42편을 선정했다. 17일 안양국제청소년영화제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영화제에는 총 100개국에서 2330편의 영화가 출품됐고, 이 가운데 최종 예심을 거쳐 국내 21편, 국외 21편이 선정됐다. 국내 작품은 자신만의 문제의식을 끝까지 관철해보거나 재기 넘치는 설정으로 호쾌하게 어려움을 돌파한 작품 등이 주를 이뤘으며, 해외 작품들은 장르적 실험이 과감했고 다양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올해 출품작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청소년의 정치 참여, 장애, 인권 등 정치 및 사회적으로 첨예한 이슈에 관심을 보인 작품이 눈에 띄는 것이 특징이다. 본선에 진출한 작품들은 제3회 안양국제청소년영화제에서 ..

[20180717]누리천문대, 2018 여름방학 특별관측회

군포시는 관내 청소년들이 보다 알차고 보람찬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여름방학 특별관측회’를 개최한다. 이번 관측회는 천문우주에 대한 지식 전달 및 천체망원경을 통한 다양한 천체관측 기회 제공으로 청소년들에게 뜻깊은 여름방학을 만들어주고자 마련됐으며, 대야도서관 내 누리천문대에서 오는 21일 실시된다. 모집인원은 60명으로 초등학생 고학년 이상의 자녀만 참여할 수 있으며, 본인 포함 가족 5명 이내로만 예약이 가능하다. 신청은 오는 1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도서관 홈페이지(www.gunpolib.go.kr) 또는 전화로 접수가 가능하며 공개추첨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참가비는 무료다. 관측회는 ▲기초천문강좌(갈릴레오와 목성, 관측성, 달의 운동) ▲천체관측 ▲시설견학 ▲ 육안관측(여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