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09 5

안양의 (구)국립수의과학검역원 1970년대 항공사진

#옛사진 #기록 #항공사진 #안양 #안양6동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공공기관/ 중앙정부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으로 안양시가 매입해 현재 부지활용방안 용역에 착수한 안양6동에 있는 과거 국립수의과학검역원(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의 1970년대 중반의 항공사진입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가축위생연구소)은 부산에 있다가 1961년 사라호 태풍으로 피해를 입자 1962년에 안양 지소로 이전한후 1963년 10월 대규모 연구시설을 건립했는데 서울대학교 이강노 교수가 설계와 공사감독을 맡았다고 하네요. 사진 중간 왼쪽에 벽돌로 쌓아올린 굴뚝 2개가 있는데 지금은 없어졌지요. 사진 오른쪽 아래의 콘크리트 굴뚝과 본관 건물을 비롯 50년이 넘는 나무들이 우거진 정원은 보전 가치가 매우 크지요. 특히 본관 건..

[20160909]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우먼파워 거세다

전 세계적으로 다방면의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활동하는 여성이 증가하며 미술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화제다. 국내 유일 공공예술 ‘트리엔날레(Triennale)’인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는 물론, ‘광주 비엔날레’, ‘미디어시티 서울’ 모두 여성 감독이 선임돼 우먼 파워를 톡톡히 보여주고 있다. 뉴욕 뉴뮤지엄 출신 큐레이터 ‘주은지’, 아르코 미술관 관장을 역임한 ‘백지숙’, 스톡홀름 텐스타 쿤스트홀 디렉터인 ‘마리아 린드’ 등 올해 하반기에 몰려 있는 미술계 축제는 그 어느 때보다 여성 감독과 작가들의 참여가 활발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올 하반기에 진행되는 미술계 축제는 여성 감독을 중심으로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되는 변화와 함께 여성 작가의 참여 비율 역시 크게 늘어 실력파 여성들..

[20160909]산본도서관, 문광부 고전인문학당으로 선정

군포시 산본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해 진행한 ‘2016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고전인문학당 모집 공고’에 응모한 결과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시행된 문광부의 공고문에 의하면 중장년층을 위한 고전 인문학 심층 강좌를 운영할 대표 도서관을 선정․지원하는 이번 사업은 전국의 공공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와 관련 문광부는 최근 산본도서관을 포함해 총 33개의 공공․대학도서관을 2016 고전인문학당 운영 도서관으로 공고했다. 한편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국내 공공도서관은 865개이며, 대학도서관은 670개에 달한다. 정동건 산본도서관장은 “이달 말부터 11월까지 루쉰과 노자 등 역사적인 동양 사상가의 고전을 함께 읽으며 토론하고,..

[20160909]안양시, 소규모 공동주택 공용시설물 보수 지원

아파트 공용시설물을 유지 보수할 경우 비용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안양시(시장 이필운)는 소규모 공동주택 공용시설물 보조금 지원 사업을 6일 자로 공고한 가운데 공동주택 단지 내의 공용시설물 유지보수에 따른 비용 일부를 공모를 통해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입주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공동주택의 하자보수기간이 경과한 공용시설물로서 단지 내 도로나 가로·보안등 및 경로당·놀이터·벤치 보수, 범죄예방 CCTV설치, 옥외주차장 증설, 옥상 공용부분 유지보수 등이면 가능하다.(다음장 참조) 준공 후 20년 넘은 공동주택의 경우 노후급수관 중 공용배관 개량 지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시는 이와 같은 분야에 대해 총사업비의 20% ~ 90%이내에서 ..

[20160909]경기도 연정부지사에 강득구 전 도의회 의장 선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경기도에 파견하는 연정(聯政)부지사에 강득구(53) 전 도의회 의장이 선출됐다. 도의회 더민주는 9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무기명 비밀투표를 실시한 결과 강 전 의장이 47표, 이기우(50) 전 사회통합부지사가 18표를 얻어 강 전 의장을 2기 연정부지사로 뽑았다. 앞서 더민주 인사위원회는 연정부지사에 지원한 강 전 의장, 이 전 부지사 외에 고영인(53) 도의회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안산 단원갑) 등 3명중 고 전 대표를 컷오프해 탈락시켰다. 강 전 의장은 "1기 사회통합부지사는 많은 한계가 있었음에도 역할을 잘 수행했다. 잘 한 부분은 잘한대로 승계하고 당의 가치를 도정에 반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정책적 전략으로 경기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