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정보

[20240218]실시간, 전세계 비행기 운행 정보 'Flightradar24'

안양똑딱이 2024. 2. 18. 12:14

 

정보화시대에 인터넷 웹사이트와 앱으로 실시간 비행기들의 경로와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 전 세계 하늘에 떠있는 여객기와 개인용 제트기 등의 출도착 시간, 실시간 위치, 고도, 경로 등 항공기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는 'Flightradar24' 에 대해서 알아본다. PC와 스마트 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스웨덴의 항공기 추적 사이트이다. 전세계 항공기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대한민국도 지원한다. 하늘을 나는 여객기가 어디 가는 비행기인지 궁금할 때 한번 켜 보자. 물론 자신이 탈 비행기나 타고 있는 비행기도 (기내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제공한다면) 추적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도 영어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정보를 얻는 데 큰 어려움은 없지만 한국어를 지원해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Flightradar24가 항공기의 위치를 볼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사이트이지만, Plane finder같이 비슷한 사이트도 있다.

Flightaware처럼 항공편으로 검색하기에는 더 좋은 사이트가 있다. 그 밖에 선박의 위치를 볼 수 있는 MarineTraffic VesselFinder같은 사이트도 있다.

지난 2014년 8월 프란치스코 교황 내한시 이탈리아 로마 피우미치노 공항을 이륙한 비행기 '셰퍼드 원'이 한국 성남공항에 도착할때 까지 비행 항로를 추적했던 기억이 난다. 

 

PC에서 사용하는 방법

https://www.flightradar24.com/

 

'Flightradar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전 세계 구글지도 위에 운행중인 비행기들이 표시된다. 지도를 적정크기로 키워보면 비행기들이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화면 오른쪽 상단부분 설정부분에 들어가면 지도 스타일, 비행편명 표시등 여러가지를 자신의 취향대로 설정할 수 있다.

 

그 화면에서 비행기를 클릭하면 화면 좌측에 그 비행기에 대한 모든 정보를 표시해주고 비행노선을 표시해 준다. 표시해 주는 정보에는 편명, 출발·도착시간, 비행기 종류, 속도, 고도 등을 알려주고 3D View와 항공기의 전체 경로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현재 시간 항공사별로 전세계에 날고 있는 비행기도 볼 수 있고, 공항별로 시간대별로 출·도착 비행기 목록 등 엄청난 정보를 볼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방법

안드로이폰은 'play스토어' 에서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PC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을 설치한 다음 실제 눈에 보이는 비행기를 보고 앱에서 찾아보면 그 비행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 어디서 출발해서 어디로 가는 비행기인지, 비행기 종류는 뭔지, 고도가 얼마인지, 시속 몇 Km로 날고 있느지를 다 알 수 있다.

 

항공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있는 원리는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트랜스폰더 시스템이 지상으로 전달하는 항공기의 실시간 정보를 구글 지도에 연결해 보여 주는 시스템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