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정보

[20240218]실시간, 전세계 항공 교신 청취 LiveATC.net

안양똑딱이 2024. 2. 18. 11:36

 

 요즘엔 인터넷에서 검색만 잘~~하면 하늘에 날라다니는 항공기의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인터넷 웹사이트와 앱으로 실시간 비행기들의 경로와 위치를 추적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교신도 청취할 수 있다.

'Flightradar24' 에서는 전 세계 하늘에 떠있는 여객기와 개인용 제트기 등의 출도착 시간, 실시간 위치, 고도, 경로 등 항공기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아는 PC와 스마트 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live atc'(https://www.liveatc.net/)에서는 전세계 항공기와 관제탑과의 교신 내용을 들을 수 있다. 911 등의 항공기 테러를 겪은 현시대의 사람들에게서 항공보안에 관련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의아하지만. 항공에 관심있는 사람에게는 보물상자같은 곳이다.

이번 장에서는 전세계 공항과 비행기의 항공관제 교신을 듣을수있는  'live atc' 에 대해 알아본다.

사이트에 접속후 홈화면 왼쪽 상단의 Airport에 원하는 장소의 공항 ICAO 4 Letter Code를 넣는다.

참고로 인천공항은 RKSI, 제주공항은 RKPC이

이런 코드는 쉽게 알기 쉽지 않은데 네이버나 구글 등 포털에 검색을 하면 쉽게 알 수도 있지만, 개요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 또는 ICAO Airport 4 Letter Code를 검색하면 알수 있다.

http://wiki.gis.com/wiki/index.php/International_Civil_Aviation_Organization_airport_code

교신 내용을 들을수 있는 다른 방법은 홈화면 왼쪽 메뉴중 Top 50 Feeds를 클릭하면 전세계 50개 공항의 교신을 들을수 있다.  또 한가지는 메뉴의 아래를 내려가다보면, Coverage Map이라는 메뉴가 있다. 이것을 누르면 세계지도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포지션을 누르고 선택을 할 수 있다.

해당 공항을 클릭하면 각 공항의 Radio 관제구역에는 Ground, Tower, Departure, Arrival 등으로 구역을 나누어 관제한다.

교신은 음영으로 그 섹터를 표현하는데 그 부분의 LISTEN을 누르면 Live ATC를 들을 수 있다.

Live가 아닌 지난 관제를 녹음파일로 들을 수도 있다. 왼쪽 메뉴 아래 부분의 ATC Audio Archives를 누른후 오른쪽에서 해당날짜와 시각, 해당 관제섹터를 선택하면 된다.

안타깝게도 전세계 공항의 교신을 청취할수 있지만 대한민국 공항의 교신은 제공되지 않는다. 2022년까지만해도 인천공항과 오산공항의 교신을 들을수 있었는데 보안상 이유 때문인지 2023년부터 접속이 안돼 교신을 들을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