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보따리/자료

[자료]마애종/민족의 가슴에 아름다운 울림으로!

안양똑딱이 2016. 6. 11. 21:59
[자료]마애종/민족의 가슴에 아름다운 울림으로!

[2008/11/14 안양민예총]김용태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회장


 

민족의 가슴에 아름다운 울림으로!
김 용 태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회장

청명한 하늘만큼 가을의 풍성한 기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상황에서 오늘 [안양세계 마애종 포럼]이 참으로 진취적이고 뜻 깊은 자리로 여겨집니다.

우리 민예총은 자유와 평화를 꿈꾸며 군사독재에 저항하고 민주화에 앞장서며 시대의 고통을 함께 한 예술인 단체입니다. 우리 민족의 역사에서 얼마나 어려운 시기가 많았습니까? 하지만 선조들께서는 그때마다 새로운 희망으로 온 몸을 던져 등불이 되셨고, 그렇게 시대를 밝히셨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옛 것을 익히고 본 받아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정신이야 말로 우리 조상들께서 지켜 오신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자세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이라고 봅니다.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우리나라에 마애종이라는 문화재가 있다는 사실도 이제야 알았습니다. 또 이렇게 귀중하고 오랜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마애종이 백과사전 같은데 한 줄도 올라있지 않았다는 데에서 송구스럽기조차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놀랍고 다행스러운 것은 바로 우리 안양민예총 동지들이 1000년 역사를 간직한 문화유산을 통해서 미래를 성찰하고자 하는 노력을 펼쳐왔다는 사실입니다.

우리 민예총의 활동 영역이 훌륭한 문화유산을 통해 민족의 정신을 밝히는 영역으로까지 활동의 폭을 넓혔다는 데에 대해 무한한 찬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저는 우리 동지들이 펼쳐 온 이러한 선도적 역할이 희망찬 미래를 향한 새로운 물결이 되고, 이 시대의 굵직한 흐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훌륭한 발제와 토론을 해 주실 여러 전문가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안양민예총의 임종순 지부장님과 회원동지 여러분,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이 ‘평화세계를 염원하며 1,000년의 소리없는 울림’을 이어 온 마애종처럼 우리나라와 민족의 가슴에 아름답고 웅장한 울림으로 펼쳐지시기를 기원합니다.

2008-11-14 15:2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