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70116]안양시, 로드킬(Roadkill) 전담반 운영

안양똑딱이 2017. 1. 16. 14:40

 

도로와 자동차 증가로 서식지를 잃은 동물들이 차도를 배회하다 지나가는 차량에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거나, 도심에서도 버려진 개와 고양이 등 유기동물이 점차 늘어나면서 거리에서 목숨을 잃는 '로드킬(Road Kill)' 사건이 늘어나고 있다.

때마침 안양시가 올해부터 로드킬 전담반을 운영하고 나서 혐오감을 불러 일으키는 동물사체의 처리가 신속히 이뤄지고 있다. 
로드킬 처리는 야간시간 대 민원인 신고를 받은 시·구청 당직실과 연계해 이뤄지며, 수거된 사체는 소각 처리된다.
로드킬 전담반은 총 12명으로 2인 1조로 하루씩 교대 근무한다. 평일인 월∼목요일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금요일은 오전 9시까지 그리고 토요일과 일요일을 포함한 공휴일에는 오후 4시부터 이튿날 오전 6시 또는 9시까지 각각 당직실로부터 통보받아 현장 출동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5천여 건의 로드킬이 발생하고 있는데 도로 중간중간에 야생동물 통로를 설치하고 주의를 당부하는 표지판을 세워놓고 있지만 로드킬은 줄어들지 않는 실정이다.
시가 로드킬 전담반 운영을 시작한 1월 들어 현재까지 14건을 처리해 하루 평균 1∼2건 발생하고 있으며, 개보다는 고양이가 훨씬 많은 것으로 파악돼 있다.
시 관계자는 로드킬을 발견한 시민은 정확한 지점을 시·구청 당직실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는 이와 함께 쓰레기 무단투기나 도로변 쓰레기 및 교통사고발생에 따른 차량 파편 등과 관련해 공휴일 청소민원을 전담하는 기동처리반도 별도로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