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60816]안양시 광복71주년 경축행사 대채롭게

안양똑딱이 2016. 8. 16. 16:53

 

안양시의 제71주년 광복절을 맞아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시청 강당에서 자체적으로 광복절 경축식을 개최하고, 시청앞 마당에서는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플래시몹과 귝경일바로알기 행사, 저녁에는 병목안시민공원에서의 광복기념음악회를 여는 등 어느 해보다 다채롭게 펼쳐졌다.

지난 15일 시청강당에서 개최한 광복절 경축식에는 광복회원과 순국선열 유족 등 7백여명이 참여하 가운데 식전공연으로 난타와 판소리에 이은 시립 및 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광복군 행진곡과 조국찬가가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과 유공표창, 만세삼창 등이 진행됐다.

유공표창에서는 순국선열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는데 공이 큰 광복회와 전몰군경유족회 안양시지회 회원 등 10명이 이필운 안양시장으로부터 표창을 수여받았다.

애국지사 후손과 지역의 유관기관단체장 등이 단상에 모여 애국지사 후손인 신현호 전 광복회 안양시지회장 선창으로 외친 만세삼창은 그날의 흥분을 되새기기에 충분했다.

또한 시청앞 광장에서는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국경일바로알기 행사가 열렸다. 금년 3월 발대한 이른바‘대·자·보’(학생자원봉사단과 원봉사센터가 함께하는 물찾기)가 주축이 돼 퀴즈를 통한 국경일바로알기, 태극기바람개비 만들기, 기미독립선언서 쓰기 등 7개 부스가 청소년과 시민 5백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필운 시장과 김대영 시의회 의장이 청소년들과 플래시몹을 함께 펼치기도 했다.

광복절 저녁에는 일제강점기 역사적 아픔이 서린 병목안시민공원에서 광복기념음악회가 열려 1천5백명 넘는 시민이 찾아,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 문화제전이 됐다. 이날 음악회에는 가수 소냐를 비롯해 안양시립합창단과 안양필하모닉오케스트라, 소프라노 박미자, 테너 이정원, 신바람하모반 등이 출연해 더위에 지친 관객들에게 위안이 되기도 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71주년 광복절을 나라위해 목숨 바친 애국지사들의 혼을 이어담은 경축행사가 되고, 안양재도약을 위한 제2의 안양부흥 운동에도 기여하는 방향에서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늘 시민과 함께하는 국경일이 되도록 할 것인 만큼 격려와 성원을 당부했다.

한편 시에서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태극기 달기운동과 캠페인이 전개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