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6]안양 만년가게 캐리커쳐 전달 앞서 전시회
2024.10.16/ #전시 #안양 #만문누리 #캐리커처 #연성대 #만안구청
안양시 만안구와 연성대학교가 공동으로 추진하여 제작한 만년가게 캐리커쳐 전시회가 15-18일까지 만안구청 현관홀에서 열리고 잇다.
이 캐리커처는 지난 6월 27일 만문누리협의체(회장 최병렬)와 연성대학교 지역사회혁신센터(센터장 김정영교수)가 안양시 원도심인 만안구의 발전을 위해 만안구 내 역사와 이야기가 있는 공간인 만년가게의 지원 필요성에 공감해 '만년가게 홍보디자인 제작' 업무협약을 체결한후 제작한 것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만문누리 협의체는 지원업체 모집 및 선정을 맡고, 지역사회혁신센터는 학생들의 재능기부를 통한 홍보디자인 제작과 작품 전시전 등 대외 홍보 지원을 맡아 만년가게의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후 지난 7월부터 만년가게 10여개소를 선정하고, 연성대 웹툰만화콘텐츠과 학생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가게별 맞춤 홍보디자인을 제작했으며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삼덕공원에서 열린 2024 제2회 웹툰 온앤오프 페스타'를 통해 일반에 처음 공개됐으며 오는 18일 전달식을 가질 예정이다.
만년가게는 안양시 원도심지역인 만안구의 오래된 점포, 대를 잇는 점포들로 장인정신이 깃든 추억의 명소임에 자긍심을 심어주고, 코로나19로 삶이 힘든 소상공인들의 기도 살리겠다는 취지로 2021년에 시작됐으며 매년 발굴을 통해 추가 선정하고 있다.
선정 첫해인 2021년에는 1차로 찾아낸 업소를 대상으로 심의를 거쳐 48곳을 선정해 인증판‘만년가게’를 수여했다. 이들 가게는 행정구역으로 안양만안출장소가 만안구로 승격된 1992년 이전부터 현재까지 역사를 함께 하고있는 모법업소들이다. 다만 법률적,제도적 결격 사유가 있거나 대기업 자회사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및 대리점 등은 제외됐다.
한편 만문누리’란 만안의 문화와 역사를 발굴 및 홍보하여 세상이 널리 누리게 한다는 의미로, 만안구는 급격한 도시화의 진행에 따른 고유문화의 소실에 대응하고자 지난 2021년 5명의 민간위원을 위촉해 만문누리협의체를 구성했다
만문누리협의체는 그동안 만안이야기 표지판 설치(만안구청 정원), 만년가게 발굴 및 선정, 만안역사사진전(만안구청 계단벽면), 만안 문화유산 관광지도 편찬, 안양3동(댕리단길) 땅의 변천사 표지판 설치 등을 진행한데 이어 안양5동 찬우물 약수터 복원 및 표지판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