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3]안양 학의천의 보물 <꼬리명주나비> 비행을 보다
2025.08.23/ #도시기록 #안양 #꼬리명주나비 #쥐방울덩굴 #학의천/ 꼬리명주나비들의 아름다운 비행이 보고파 안양 학의천을 찾아갔습니다.
인덕원교 다리에서 안양 관양동 남단 학의천변 흙길 산책로를 천천히 거닐다보니 드디어 공중을 부드럽게 비행하는 꼬리명주나비를 발견햇습니다. 수풀에 내려앉으면 조심스럽게 사진을 찍었는데 1시간여 동안 10여 마리를 만났습니다. 꼬리명주나비의 멋지고 우아한 비행은 마치 춤추는 나비 멍에 빠지게 합니다.
꼬리명주나비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집에 ‘취약 대상’으로 지정된 멸종위기종입니다. 20여 년 전만 해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곤충이었지만 하천 정비 등으로 먹이 식물인 쥐방울덩굴이 사라지면서 개체 수가 급격하게 감소했지요. 꼬리명주나비알은 1년에 3회(4·6·8월) 부화한다고 합니다.
꼬리명주나비 에벌레 먹이식물은 쥐방울덩굴이 유일한데 이곳 학의천 관양교에서 인덕원인도교 사이의 뚝빵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고 있습니다. 폭염이 작열하는 여름철 학의천의 흙길을 걷다보면 꼬리명주나비들의 멋진 비행을 보게되면 그아말로 행운입니다.
덧붙여 쥐방울덩굴은 꼬리명주나비 애벌레의 먹이입니다. 안양 학의천 인덕원인도교 ~관양교 구간에서 꼬리명주나비를 볼수 있는 이유는 이 구간 남단 제방 사변에 쥐방울덩굴 자생 군락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귀한 보물단지를 잘 가꾸고 보전해야 합니다.
마음 같아서는 안양시가 쥐방울 군락지를 학의천 인덕원~학운공원~쌍개울까지 확대시켜 학의천 전 구간에서 꼬리명주나비가 날아다니는 멋진 비행 모습을 관찰할수 있도록 조성하면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