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성명

[긴급성명서]지진 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 즉각 중단하고, 정밀 안전점검 실시하라!

안양똑딱이 2016. 9. 20. 20:11

[긴급성명서]지진 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 즉각 중단하고, 정밀 안전점검 실시하라! 
 

어제(19일) 오후 8시 34분 경,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11킬로미터 지점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다시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국내에서 역대 최대 규모 5.8 지진이 발생한지 1주일 만에 다시 발생한 것으로 여진이 잦아들며 안정단계에 접어들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측은 불행하게도 빗나가고 말았습니다.

잇따른 지진발생으로 진앙지인 경주와 부산, 울산, 대구, 경남지역 시민들을 비롯한 국민의 불안감과 공포는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지역이 월성, 고리 등 10기의 핵발전소가 밀집한 세계 최대 규모의 원전단지이기에 우려와 두려움은 더 커져만 갑니다.

지진 발생 이 후 한국수력원자력과 정부는 이구동성으로 핵발전소는 안전하다며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그야말로 땜질식 처방에 머물고 있습니다.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지진 위험지대에 위치한 월성, 고리 등의 모든 핵발전소를 즉각 중단하고, 정밀 안전점검부터 실시하는 비상대책이 필요합니다.

핵발전소를 지진발생 위험 지역에 건설하면서도 제대로 된 활성단층조사, 지진재해평가, 지진대비대책 등은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더 이상 우리는 ‘우리는 지진위험 국가가 아니고, 지진발생에서 핵발전소는 무조건 안전하다’는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 핵산업계, 핵만능 전문가들의 주장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지금이 바로 위험과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험을 막을 수 있는 최적기입니다. 우리는 잇따른 지진발생에 따른 핵발전소의 안전대책을 위해 정부와 국회,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에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 지진 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을 즉각 중단하라!

● 독립적인 전문가, 시민사회, 지역주민 등이 참여한 객관적인 정밀 안전점검 실시하라!

● 현재위험 노후핵발전소 폐쇄하고, 미래위험 신규 핵발전소 건설 백지화하라!

 

2016년 9월 20일

경기환경운동연합문의 : 장동빈 010-2774-9489